Yozzang의 해킹일기 💻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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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트에서는 Window-To-Viewport의 변환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.

 

Window-To-Viewport 란?

: 2D world coordinatesdevice coordinates로 변환하는 프로세스입니다. 각 용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world coordinates (사용자 좌표) : 그래픽 개체들이 정의된 작업 영역을 통칭하는 좌표
  • device coordinates (장치 좌표) : 실제 장치에 표시된 영역을 통칭하는 좌표
  • window : 표시를 위해 선택된 사용자 좌표 영역 (즉, 화면에 표시될 것을 정한다.)
  • viewport :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window가 매핑되는 영역 (즉, 화면 어디에 표시되는 지를 정한다.)

Window-To-Viewport 동작 과정 :

  1. window는 먼저 사용자 좌표의 원점으로 돌아간다.
  2. window의 크기를 viewport의 크기와 같도록 조정한다.
  3. 원래 viewport가 있던 위치로 다시 돌아간다.

[그림 자료 출처: 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, Foley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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@요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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