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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트에서는 투영(Projections)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.
투영(Prejections)이란?
: n차원에서 n보다 적은 차원으로 좌표계를 변환하는 것입니다. 여기서는 간단하게 3차원에서 2차원으로 변환하는 좁은 의미로 투영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. 우선 투영의 3요소에 대해 다루겠습니다.
투영의 3요소 :
- Projectors: 직선 투영 광선
- COP(Center Of Projection): 투영 중심점
- Projection Plane: 투영면
투영은 원근 투영(Perspective Projections)과 평행 투영(Parallel Projections) 이렇게 2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.
원근 투영(Perspective Projections)
: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 상에 나타내되, 2차원 평면 상에서 입체감을 느끼게 해주는 수단이다.
- 유한 거리에 존재한다.
- 입체감을 고려하여 현실적이다.
- 모양과 크기 등 상대적인 비율은 고려하지 않는다.
- 물질 상의 평행선은 반드시 투영 상에서 나타나지 않는다.
- 소실점(Vanishing point) 존재한다.
원근 투영 상의 소실점
: 물체 상에서 존재하는 평행선이 수렴하는 점
- 물체 상에서 존재하는 평행선이 수렴하는 점
-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
- 여러개의 소실점 존재 가능
- 주축 상에 설정
원근 투영의 예시 :
평행 투영(Parallel Projections)
: 투영 전과 후의 모양 또는 크기를 정확히 표현하는 수단이다.
- 상대적인 비율 고려한다.
- 현실적이지 않다.
- 직각 투영(Orthorgraphic)과 경사 투영(Oblique)이 있다.
직각 투영(Orthorgraphic Projection)
- 투영선과 투영면이 직각을 이룬다.
- 투영면이 주축과 직각으로 놓여진다.
경사 투영(Oblique Projection)
- 투영면과 투영 방향이 서로 다르다.
- 앞면, 윗면, 옆면의 성질을 겸비한다.
원근 투영과 평행 투영의 차이점을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.
원근 투영 | 평행 투영 | |
구현 방식 | 3차원 방식으로 나타냄 | 망원경과 같은 방식으로 나타냄 |
시각 효과 | 멀리에 있는 물체는 작게, 가까이 있는 물체는 크게 보임 | 효과 없음 |
투영 중심에서 물체까지의 거리 | 유한 | 무한 |
정확한 보기 제공 가능 여부 | X | O |
투영선의 평행 여부 | X | O |
투영 프로젝터 평행 여부 | X | O |
결과의 사실성 여부 | O | X |
[그림 자료 출처: 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, Foley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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