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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ublished 2022. 5. 5. 00:42
Polygon Mesh Computer Graphic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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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트에서는 polygon mesh에 대해 좀 더 깊이 다루도록 하겠다.

 

Polygon Mesh의 표현법 : 

  1. 명시적인 표현법(Explicit representation)
  2. 꼭짓점 리스트에 대한 포인터로 표현(Pointers to a Vertex List)
  3. 간선 리스트에 대한 포인터로 표현(Pointers to an Edge List)

Explicit representation

: 꼭짓점 좌표값을 목록 형태로 표현하는 법

  • P : 다각형 리스트
  • (x, y, z) : 각 꼭짓점의 좌표값 (3차원이니까 3개)
  • 꼭짓점들은 순서대로 저장됨

Explicit representation 장점:

  • 간단함
  • 단일 다각형 대상으로는 공간 효율적

Explicit representation 단점:

  • 공유 꼭짓점과 공유 간선에 대한 정보가 없음
  • Mesh 형태로 그리게 되면 저장해야 하는 꼭짓점의 갯수가 상당히 많음(공간 비효율적)

Pointers to a Vertex List

: 꼭짓점을 리스트로 만든 다음에 리스트에 대한 포인터로써 나타내는 방법

  • P : 다각형 리스트
  • V : 꼭짓점 리스트
  • P1 : V1, V2, V4
  • P2 : V2, V3, V4
  • (x, y, z) : 각 꼭짓점의 좌표값 (3차원이니까 3개)
  • 꼭짓점들은 순서대로 저장됨

Pointers to a Vertex List 장점:

  • 꼭짓점 한 번만 저장하면 되기 때문에 공간이 절약됨
  • 꼭짓점 바뀔 때도 효율적

Pointers to a Vertex List 단점:

  • 공유 꼭짓점과 공유 간선에 대한 정보가 여전히 없음

Pointers to an Edge List

: 간선을 리스트로 만든 다음에 리스트에 대한 포인터로써 나타내는 방법

  • P : Polygon 리스트
  • V : 꼭짓점 리스트
  • E : 간선 리스트
  • E1 : (V1, V2, P1, NULL(공유 간선인지 아닌지를 표시))
  • (x, y, z) : 각 꼭짓점의 좌표값 (3차원이니까 3개)
  • 꼭짓점들은 순서대로 저장됨

Pointers to an Edge List 장점:

  • 공유 꼭짓점과 공유 간선에 대한 정보가 있음

[그림 자료 출처: 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, Foley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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