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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트에서는 polygon mesh에 대해 좀 더 깊이 다루도록 하겠다.
Polygon Mesh의 표현법 :
- 명시적인 표현법(Explicit representation)
- 꼭짓점 리스트에 대한 포인터로 표현(Pointers to a Vertex List)
- 간선 리스트에 대한 포인터로 표현(Pointers to an Edge List)
Explicit representation
: 꼭짓점 좌표값을 목록 형태로 표현하는 법
- P : 다각형 리스트
- (x, y, z) : 각 꼭짓점의 좌표값 (3차원이니까 3개)
- 꼭짓점들은 순서대로 저장됨
Explicit representation 장점:
- 간단함
- 단일 다각형 대상으로는 공간 효율적
Explicit representation 단점:
- 공유 꼭짓점과 공유 간선에 대한 정보가 없음
- Mesh 형태로 그리게 되면 저장해야 하는 꼭짓점의 갯수가 상당히 많음(공간 비효율적)
Pointers to a Vertex List
: 꼭짓점을 리스트로 만든 다음에 리스트에 대한 포인터로써 나타내는 방법
- P : 다각형 리스트
- V : 꼭짓점 리스트
- P1 : V1, V2, V4
- P2 : V2, V3, V4
- (x, y, z) : 각 꼭짓점의 좌표값 (3차원이니까 3개)
- 꼭짓점들은 순서대로 저장됨
Pointers to a Vertex List 장점:
- 꼭짓점 한 번만 저장하면 되기 때문에 공간이 절약됨
- 꼭짓점 바뀔 때도 효율적
Pointers to a Vertex List 단점:
- 공유 꼭짓점과 공유 간선에 대한 정보가 여전히 없음
Pointers to an Edge List
: 간선을 리스트로 만든 다음에 리스트에 대한 포인터로써 나타내는 방법
- P : Polygon 리스트
- V : 꼭짓점 리스트
- E : 간선 리스트
- E1 : (V1, V2, P1, NULL(공유 간선인지 아닌지를 표시))
- (x, y, z) : 각 꼭짓점의 좌표값 (3차원이니까 3개)
- 꼭짓점들은 순서대로 저장됨
Pointers to an Edge List 장점:
- 공유 꼭짓점과 공유 간선에 대한 정보가 있음
[그림 자료 출처: 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, Foley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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